11개월 연속 금리 동결... 인상은 언제?
상태바
11개월 연속 금리 동결... 인상은 언제?
  • 임종현
  • 승인 2018.10.18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중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제공연합뉴스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중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제공=연합뉴스)

[미디어라인=임종현 기자] 한국은행 (이하 한은)이 11개월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1.50% 수준으로 동결했다.


한은은 18일 오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실에서 주재한 '2018년 10월 통화정책방향'에서 이달 기준금리를 현 수준(1.50%)으로 유지 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고용 상황에서 취업자 수 증가규모가 소폭에 그치는 등 경기가 하락세를 그려 한은은 이 시기에 금리 인상은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계 경제가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국내 소비와 수출은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11개월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시킴에 따라 언제 금리를 인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를 생각한다면 11월에 인상할 확률이 높다. 지난달 미국은 기준금리를 1.75~2.00%에서 2.00~2.25%로 0.25%p 인상시켰다. 미국이 올해 말에 기준금리를 0.25%p 더 올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만약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해 안으로 인상시키지 않을 경우 미국과 우리나라의 기준금리차이는 1.0%p가 나게 된다. 내외금리차로 생기는 자본 유출 등의 문제를 생각한다면 한은은 다음 달에 금리를 인상시켜 미국과의 금리 차이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은은 미중 무역 분쟁 및 국제 유가 상승 과 국내 경기 둔화 등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올해와 내년 경제 성장률이 모두 2.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