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심리학'을 주제로 진행하는 11월 목요대중강좌
상태바
'나를 위한 심리학'을 주제로 진행하는 11월 목요대중강좌
  • 나의주
  • 승인 2018.11.0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를위한심리학 포스터사진서울도서관제공
▲나를위한심리학 포스터(사진=서울도서관제공)

[미디어라인=나의주기자] 서울도서관에서 11월 '목요대중강좌'가 열린다.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 이루어지며, 11월 8일부터 11월 22일 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강연이 진행된다.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강좌별 50명씩 선착순으로 신청을 통해 강연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목요대중강좌 프로그램은 '르네21'과 함께 2014년부터 정기적으로 열린 강연이며, 매월 특별한 주제의 관련 도서를 선정하여 저자가 직접 강연하는 프로그램이다.

11월 8일에 열리는 '자기감정마주하기'를 주제로 <아파도 아프다 하지 못하면> 책의 저자 최기홍 (고려대 심리학과교수) 교수님과 함께 자신의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이들에게 감정의 중요함을 알리고, 감정과 마주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책은 친근하고 설득력있는 설명부터 노래, 만화, 영화까지 아우른 '공감백배' 예시까지 여러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다음주 목요일 11월 15일 '진정한 어른이 되는 길'을 주제로 <어른이 처음이라서 그래> 책의 저자 하주원(연세숲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원장님과 함께 여전히 서툴고 모르는 것 투성인 어른을 위한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책은 행복하고 건강한 어른으로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심리적, 정신적, 관계적 발달에 대해 생애 주기별로 짚어주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조언해준다.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는 우리가 미처 배우지 못했던, 깨닫지 못했던 부분을 일깨우며 주변사람들과 더불어 아름답게 나이 드는 법을 제시한다. 미성숙한 어른 아이에서 성숙한 진짜 어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언을 제시하며 도와준다. 처음에는 누구나 어려운 법이다. 성인이 된 어른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 삶은 그렇게 흘러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와 포부로 살아가기에는 세상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다 안다고 여겼던 일은 보란듯이 예상을 비켜 가 좌절을 안긴다. 처음이라서 당연히 수고로울 수 있다는 인정, 내가 잘못해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처한 환경이 그러해서 바꾸겠다는 태도, 자기자신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긍정을 통해 진짜 어른으로 거듭나야 한다.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해서 노력하며 애써야 한다. 진짜 어른으로 성장하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이 책이 그 변화의 전환점이 되는 시작이 되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11월 22일 '따뜻한 관계맺기'라는 주제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따뜻함이 그립다> 책의 저자 노주선(임상심리전문가, 한국인성컨설팅대표) 대표님과 함께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서로 맞지않는 사람을 만난다면, 적당히 거리를 두거나 피하는 것이 마음 편하다. 그런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불편해도 관계를 유지해야하는 여러가지 상황들에 놓인다.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마음이 다치지 않기 위해서는 통제할 수없는 부분을 인정하고, 내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의 인관관계는 지치고 힘들며, 심지어는 미치도록 괴롭기까지 하다. 어른이 되어 관계의 폭이 넓어지면, 이전에는 만나지 못했던 특성의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이전에 관계를 맺던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그토록 어렵게 느껴졌던 문제 및 갈등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편안하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타인에게 상처받지 않고, 마음 따듯한 인간관계를 맺어가는데 도움이 되는 속 깊은 현실적 처방이 담겨있다. 이 책을 통해 사람들에게 덜 상처받고, 사람들에게 더 많이 이해받고, 사람들과 더 깊은 마음을 나눌수 있을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답게, 그리고 진정한 어른으로서 '나'를 위한 힐링 활동을 통해 강연 참여나 책을 읽고서 나를 되돌아 보며, 앞으로 나아가는데 유연하게 인생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주춧돌과 디딤돌이 된 성장발판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