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당대표, 현정부의 경제정책과 청년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상태바
손학규 바른미래당 당대표, 현정부의 경제정책과 청년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 박예솔
  • 승인 2019.01.18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주인이다.'라고 생각하고 희망을 가져라. 청년들에게 남긴 메시지.

[미디어라인=박예솔 기자] 부산에서 열린 제11회 리더십아카데미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당대표가 청년들에게 바른 정치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삶의 메시지를 전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당대표는 내가 속해 있는 그룹에서만큼은 내가 주인이라고 생각하며 책임감과 희망을 갖고 살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단독 인터뷰 내용이다.


1. 바른미래당이 국민들에게 높은 지지를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해결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의견 듣고 싶습니다.

- 국민들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경제죠. 근데 우리는 집행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부에 대해 비판을 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경제를 정부가 주도해서 경제를 운영한다. 혹은 정부가 주도해서 일자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경제는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일자리는 기업이 만듭니다. 대통령은 기존의 철학은 바꾸고 이러한 철학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기업을 활성화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새로운 기업 새로운 일자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데 뒷받침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소득주도 성장은 폐기하고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지급능력을 갖출 수 있을 그런 최저임금과 노동시간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한국사회의 비전과 청년 세대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청년 문제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입니다. 저출산도 세계 최저예요. 합계 출산율이 1.0을 밑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구조나 사회문화가 바뀐 것도 있지만 청년들이 일자리를 갖지 못하고 기회를 얻지 못한 좌절 때문에, 소위 N포 세대로부터 일어나는 일이거든요. 결혼이 늦어지고 결혼해도 아기를 낳을 수 없고. 그래서 우리는 우선은 경제가 지금 내리막길에 들어서는데 이걸 다시 올리는데 접어들었음에 집중해야 한다.
물론 사회 안전망을 통해서 사회적 낙오자들을 구제하는 것도 꼭 필요하죠. 그래서 복지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야 합니다. 이 정부에서 소득주도 성장의 과실을 국민이 함께 나누는 이런 정책으로 많이 진전됐어요. 그거는 그대로 나가되 다시 말씀드리지만, 경제적 그 시장이 움직이도록 하고 기업이 활력 있게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것 이것이 우리 사회 가장 중요한 비전입니다.


3. 현 정권의 청년 정책에 대한 평가 부탁드립니다.
- 청년 정책에 대해 보조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실은 청년 정책이 잘 보이지 않아요.
우리 청년들에게 어떻게 일자리를 만들어 줄까 하는데, 아르바이트 보조금을 준다든지 공공기업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만든다든지 이런 것들은 오히려 청년들의 패기와 사기를 누르는 게 아닌가 싶어요.
청년들이 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이나 공무원 같은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데 그런 거는 일자리가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까.그럼 중소기업이 제대로 청년들을 제대로 대접을 해주고 청년들의 미래를 받쳐줄 수 있도록 하는 상황이 되어야 합니다.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를 줄이는 일. 또 단순히 줄이는 게 아니라. 대기업은 대기업대로 활력 있게 움직여서 중소기업에 충분한 배당을 줄 수 있는 이런 체제로 바꿔나가는데 적극적인 정부 역할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장을 중소기업이 만들어갈 수 있도록 강소기업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4. 청년들이 이 시대를 이끌어나갈 리더로서 가장 중요하게 가져야 할 태도나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우리 청년들이 좌절 속에 헤매고 N포세대라고 스스로 희망을 버리고 하는데요.
그런데도 이 세상과 우주가 내 것이라고 생각하며 무한한 꿈과 무한한 기상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나가면서 직장을 찾아야지 내 직장만 보고 나를 찾으면 스스로 길을 좁히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하고 싶은 말씀이나 청년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 우리 청년들이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우리 청년들이 희망을 품지 못하는 것은 대단히 불행한 일입니다. 우리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가고 경제를 부흥시키고 한반도 평화를 이루고 이러는데 '내가 주인이다.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며 끝없는 희망과 포부를 갖고 나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